HOME > 교류정보 > 교류활동

교류활동

주요사업
유라시아투어패스
유라시아 시민대장정 후기집 PDF
위로

2022 지역통일교육센터 통일순회강좌 개최 (5.11~25)

작성자 유라시아협력센터 | 날짜 2022.05.26
통일부 국립 통일교육원과 부산국제교류재단이 함께 시민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통일순회강좌를 개최하였습니다.
통일순회강좌는 시민들에게 평화, 통일 정책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제고하고 공감대 형성을 위해 전년도에 이어 올해 2회째 개최되었습니다.


첫 강의인만큼 부산국제교류재단 정종필 사무총장님의 환영사로 강의가 시작되었습니다. 
정종필 사무총장님은 독일의 통일 성공사례를 언급하며, 비록 한반도 정세가 얼어있지만 지속적인 통일 교육을 통해 통일에 대한 관심과 남북간의 이해를 높여야된다고 강조해주셨습니다.



이번 강의를 진행해주신 이도영 통일부 경남지역 교육운영위원님은 창원 창신대학교 간호학과 교수로서 
톻일과 간호분야의 논문을 다수 집필하였고, 민간분야 통일인식 제고 활동을 통해 통일부 표창을 받는 등 민간 통일전문가로 활발히 활동 중입니다. 


'한반도 평화통일'을 주제로 진행된 첫 번째 강의! (5.11 수, 11:00~12:00)
시청각 자료와 함께 한반도 평화를 위해 독일 통일의 교훈과 시사점에 대해 알아본 후 한반도 통일비전과 과제에 대해 심도있게 알아보았습니다. 


두 번째 강의는 '통일이해'를 주제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5.18 수, 11:00~12:00)
이번 강의에서는 분단비용과 통일비용 비교해보고, 성공적인 통일사례로 평가받는 독일 통일의 교훈과 시사점을 학습한 뒤 통일 한반도의 비전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특히 이번 강의에서는 강사님의 전공인 간호학의 식견을 바탕으로 통일전후 동서독 보건의료 교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마지막 강의는 '북한이해'를 주제로 강의가 진행되었는데요. (5.25 수, 11:00~12:00)
이번 강의에서는 북한주민생활, 북한경제현황, 북한보건제도, 북한코로나상황을 살펴보며 현재 북한의 상황에 대해 심도 있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3회차 강연을 끝으로 2022 지역통일순회강좌가 아쉽게도 종료 되었습니다. 
북한 미사일 도발, 주변 강대국의 신경전으로 통일은 먼 미래의 얘기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독일의 통일사례처럼 예고없이 찾아올 수 있는 통일에 대비하여 지속적인 통일교육을 통해
북한과 통일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는 것도 꽤 중요해보입니다!

그럼 내년에 더욱 재밌고 알찬 교육으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