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교류정보 > 교류활동

교류활동

주요사업
유라시아투어패스
유라시아 시민대장정 후기집 PDF
위로

2023 유라시아 아카데미 3회차: 유라시아 문화교류의 역사와 일대일로 (5.17)

작성자 유라시아협력센터 | 날짜 2023.06.08

2023 유라시아 아카데미 3회차 : 유라시아 문화교류의 역사와 일대일로 (5.17)

 


<2023 유라시아 아카데미 3회차>

 

 지난 517일 부산국제교류재단은 유라시아 아카데미 3회차 강연을 실시하였습니다.

 

 3회차 아카데미는 유라시아 역사문화를 주제로 동아대학교 중국학과 김종현 교수님의 <유라시아 문화교류의 역사와 일대일로> 강연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강연에서는 구석기 시대부터 동서문화교류의 가교 역할을 해온 유라시아 대륙을 되돌아 보며 16세기 해상무역로 이전 동서무역로였던 중앙아시아 지정학적 역사를 알기 쉽게 설명해 주셨습니다. 강의를 담당한 김종현 교수는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과 중앙아시아 국가들의 대응에 대해 설명하며 더 나아가 한국이 유라시아 이니셔티브망에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해주셨습니다더불어 한··러 나진선봉개발 등 대북제재 상황에서의 한국의 공급망 활로 모색에 관한 내용을 통해 향후 한국과 유라시아 지역과의 협력 방향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이후 참석자들은 지정학적 관점에서의 중앙아시아 관광산업 전망,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한국의 대응전략, 유라시아 지역 도시외교를 위해 부산시가 나아가야 할 방향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질문하며 적극적인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