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교류정보 > 공지사항

공지사항

주요사업
유라시아투어패스
유라시아 시민대장정 후기집 PDF
위로

[자주묻는질문] '2020 유라시아 시민대장정 : 가보까 외교단' FAQ

작성자 유라시아협력센터 | 날짜 2020.03.12

'2020 유라시아 대장정 : 가보까 외교단' 참가 지원자의 원활한 지원서 작성을 돕기 위하여 자주묻는질문(FAQ) 리스트를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답변분야 : ①공모주제  ②참가자격  ③예산문의 ④파견일정 ⑤거점도시행사  ⑥면접교육)

**3.16(월) 질의항목 추가사항**
[공모주제]
저희 팀 아이디어는 정말 참신하고 훌륭하나 현지 활동비 150만원으로는 턱없이 부족합니다. 그럴 경우 어떡하나요?
[참가자격]멘토와 팀장이 동일인이어도 되나요?


[공모주제]


Q) 공고문에 표시된 부산 신북방정책 관련 사업주제 분야(물류, 관광, 의료 등)만 가능한가요?
A) 경제, 4차산업, 농업, 도시재생, 보건, 자원, 에너지, 역사, 예술 등 다양하게 가능합니다.
 
Q) 부산 신북방정책 관련 사업주제 개수에 제한이 있나요?
A) 제한은 따로 없습니다. 한 도시에서 2가지 주제를 해도 되고, 두 도시에서 1가지 주제를 해도 됩니다.
 
Q) 부산 신북방정책 관련 사업주제는 당장 실현가능한 주제여야 하나요?

A) 당장 실현이 불가하더라도 아이디어가 참신하고 향후 지속 발전 가능성이 있는 주제라면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덧붙여, 제안한 사업주제는 중간보고회 등을 통해 처음보다 더 업그레이드 될 수도 있는 점 참고바랍니다.

  

 

Q) [서식2] 아이디어전문(요약서) 4번 항목 '현황 및 개선방안'은 무슨 내용을 적어야하나요?

A) 준비하신 아이디어(사업) 실행에 예상되는 애로사항 및 그에 대한 개선방안에 대해 적어주시면 됩니다.

 

Q) 저희 팀 아이디어는 정말 참신하고 훌륭하나 현지 활동비 150만원으로는 턱없이 부족합니다. 그럴 경우 어떡하나요? (3.16 추가항목)
A) 당장은 인당 활동비 150만원에 맞는 사업제안을 하셔야 합니다. 

   파견활동 후 우수한 실적으로 입상하는 경우에만 시에서 별도의 예산을 투입하여 사업 규모를 키우고 후속성과를 위한 사업추진이 가능합니다.

 

  

[참가자격]

Q) 멘토는 꼭 섭외해야하나요? 멘토의 섭외기준이 뭔가요? 
A) 멘토는 필수로 섭외해야 합니다. 멘토는 1차적으로 팀원 인솔 및 팀원 안전을 담당하는 총괄책임자 역할을 할 수 있는 사람을 말하며, 멘토 적합여부는 면접심사 때 판단하게 됩니다.
 
Q) 멘토는 국외파견시 반드시 동행해야하나요? 국내에서 팀 프로젝트 내용 조언만 해주면 안되나요?
A) 멘토는 팀 구성원들의 인솔책임 역할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동행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Q) 멘토와 어학가능자가 동일인이어도 되나요? 

A) 멘토와 어학가능자 역할수행이 동시에 가능하다면 동일인이어도 됩니다. 

Q) 부산 지역 대학을 졸업했으나 현재 거주지가 타지역입니다. 지원 가능한가요?
A) 안타깝게도 참가자격 요건에 부합하지 못하므로 지원이 불가합니다.
 
Q) 어학가능자는 어학자격증이 필수인가요?
A) 어학자격증이 있으면 가점이 됩니다. 어학자격증이 없는 경우 구술면접때 어학능력 평가를 하게 됩니다.
 
Q) 어학가능자 구하기가 힘이 듭니다. 팁이 없나요?
A) 네이버 러시아 관련 카페, 학교 내 커뮤니티 등을 통해 구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현지 파견국가의 어학가능자 구인이 힘든 경우 영어구사자도 가능합니다.

Q) 예술인도 참가 가능한가요?
A) 주제에 '문화'도 포함이 되므로 얼마든지 참가가능합니다.

Q) 멘토와 팀장이 동일인이어도 되나요? (3.16 추가항목)
A) 가능합니다. 

[예산문의]

Q) 항공비는 전액지원인가요?

A) 입출국에 소요되는 모든 경비는 전액지원입니다.
즉, 한국에서 외국으로 나가는 출국 항공비와 외국에서 한국으로 들어오는 입국 항공비가 지원됩니다.
인천을 경유하는 경우 부산-김포 또는 부산-인천 왕복 항공비도 지원이 됩니다.

 
Q) 인당 150만원 지원 내역에는 무엇이 포함되는건가요?
A) 현지 활동을 위한 호텔, 식사, 교통비, 통신비, 물품구매비 등이 포함됩니다. 단 국내에서 파견 전 준비를 위해 소요된 비용, 즉 교통비, 식사비, 비자발급비 등 용도는 활동비로 지출하실 수 없습니다.
 
Q) 도시간 이동경비, 해외국가간 이동경비는 지원이 되나요?
A) 해당 경비는 인당 지원되는 활동비 150만원 내에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활동비용은 파견국가에 따라 가감됩니다.
 
Q) 지원금 증빙처리는 어떻게 하나요?
A) 사용한 비용은 영수증으로 모두 지출증빙 해야합니다.
 
Q) 정말 알뜰살뜰하게 계획을 짜서 지원금이 남았어요. 남은 지원금은 어떻게 하나요?
A) 남은 지원금은 반납하셔야 합니다.
 
Q) 지원금이 부족해요. 개인 자부담을 해서 프로젝트를 추진해도 되나요?
A) 개인 자부담 가능합니다. 자부담으로 사용한 비용은 별도로 지출증빙 하지 않아도 됩니다.
 
Q) 저희 팀 프로젝트에 관심을 보인 기업과 단체에서 예산지원 의사를 밝혀왔습니다. 기업 및 단체의 예산을 지원받아도 되나요?

A) 가능합니다. 단, 선교활동 및 국가이념과 상반되는 활동을 하거나 사익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단체의 경우는 불가합니다.

   기업에서 예산을 지원받는 경우 별도의 증빙은 필요 없으나 어디에 사용할건지 주최 측에 알려주셔야 합니다.

 


[파견일정]


Q) 방문지역 기관 섭외를 팀에서 직접해야하나요? 주최 기관에서 도와주실 수 있나요?
A) 주최기관 측에서 행사 추진에 있어 필수요소라고 판단이 되면, 방문기관 섭외를 위한 공문발송 등 원활한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행정지원을 해줍니다.
 
Q) 방문국가, 도시 개수에 제한이 있나요?
A) 공고문에 적혀있는 A, B ,C구역은 거점도시 행사참석을 위한 가이드라인입니다. 
방문국가 및 도시 개수 제한은 없으며 최대 10일 이내에 거점도시행사 1개 필수참석(1박 2일 소요예정)을 고려하여 일정을 짜시기 바랍니다. 
 
Q) 코로나19 사태 확산으로 인한 선발 및 파견일정에 변동사항이 생기나요?
A)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될 경우 기존 7~8월 파견을 계획하고 있으며, 
사태가 악화될 경우엔 그 후로(9월~12월) 연기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Q) 대학생 참가자입니다. 파견이 연기될경우 개학으로 인해 참석이 힘들 수도 있는데 어떡하나요?
A) 주최기관이 학교 측에 출석인정 공문을 발송할 예정입니다. 학교 측에서 응하지 않을 경우 참가자 의사에 따라 
    파견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거점도시행사]

Q) 거점도시행사가 도대체 무엇인가요?
A) 거점도시행사는 올해 한국-러시아, 한국-몽골 수교 30주년을 기념하고 부산의 자매도시인 러시아 블라디보스톡, 상트페테르부르크 그리고 몽골 울란바토르와 우호관계 강화를 위해 부산과 각 자매도시가 함께 개최하는 문화교류 행사입니다. 
 
Q) 거점도시행사는 어떤 형태로 진행이 되나요?

A) 아직 확실히 정해진 것은 아니나 메인행사는 야외행사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무대와 부스가 설치되고 무대에서는 양 도시 초청 공연단들의 무대공연과 K-pop 커버댄스 경연대회가 펼쳐지는 한편, 부스에서는 참가자들이 직접 컨텐츠를 구성하여 현지 시민들에게 한국과 부산을 알리는 활동을 하게 됩니다. 1개 거점도시당 3~5개 팀이 참가하게 됩니다.

 

Q) 거점도시행사에서 참가자들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A) 기본적으로 행사의 하드웨어는(행사장 조성, 예산투입 등) 주최기관에서 준비를 합니다.
참가자들은 제안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직접 컨텐츠 구성 및 운영 등 소프트웨어 역할을 하시면 됩니다.
 
Q) 거점도시행사 아이디어는 어떻게 제안해야하나요?
A) 상위 항목에 언급된 문화교류행사의 컨텐츠 제안일 수도 있고, 문화교류 행사 이외에 한국-러시아(부산-블라디보스톡, 상트페테르부르크), 한국-몽골(부산-울란바토르)간 교류확대를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안해주시면 됩니다.
 
Q) 제안한 아이디어가 무조건 반영이 되나요?
A) 아이디어는 참가팀간 중복이 될 경우, 파급효과가 낮거나 실현 가능성이 낮은 경우 또는 주최 측과 현지국가 준비사정에 따라 다소 변경되거나 반영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Q) 거점도시행사 운영에 필요한 비용은 별도로 지원이 되나요?
A) 아이디어가 반영이 되는 경우 행사 준비를 위한 비용은 별도로 추가지원이 됩니다.
 
Q) 거점도시행사에 꼭 참석을 해야하나요?
A) 참가팀은 활동지역과 가까운 거점도시 1곳에 필수 참석을 해야합니다. 필수참석 이외의 다른 거점도시행사 참석은 팀 자율입니다.
 
Q) 거점도시행사 날짜는 언제인가요?
A) 7~8월 중순 사이 개최될 가능성이 크며 현지 정부랑 개최날짜 협의 중에 있습니다. 빠르면 3월 늦어도 4월안에 날짜를 확정할 예정입니다. 
 
Q) 팀 파견희망기간과 거점도시행사 날짜가 다른 경우 어떻게 해야하나요?

A) 거점도시행사는 필수 참가이므로 그럴 경우 행사 날짜에 맞게 파견기간도 조정을 하셔야 합니다.

전체 일정 중 첫 여정 또는 끝 여정을 거점도시 행사 참석으로 하면 수월하게 일정 수행이 가능합니다.

 

 

[⑥면접,교육]


Q) 면접당일 팀원 전체가 참가해야 하나요? 
A) 면접은 참가 팀과 구성원들의 역량과 열정을 파악하는 첫 관문이므로 전원 참석이 조건입니다.
만약 전체 참가가 힘들 경우 선발에 있어 감점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Q) 참가자 선발 후 각종 보고회와 교육이 많은데 전일정 참석해야하나요?
A) 오리엔테이션, 안전교육, 발대식은 전원 필수 참석입니다.
이외 중간보고회의 경우 팀원 과반수 이상이 참석하시면 됩니다.
 
Q) 부득이하게 필수교육을 불참할 경우엔 어떻게 되나요? 
A) 필수교육에 참석한 팀원이 불참한 팀원에게 교육내용을 전달하여야 하며
교육내용을 전달했다는 증명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셔야 합니다. 단, 참석 불가 이유를 사전에 재단과 협의하여 주시고 소명이 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