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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 올해 철도 연결 '밑그림'…'현대화 수준 합의가 관건'

작성자 유라시아협력센터 | 날짜 2019.02.14

[머니투데이 권다희 기자]

 

북한에게 철도는 운송수단의 한 종류가 아니라 운송수단 자체다. 화물의 90%, 여객의 60%가 철도로 수송된다. 철도구간도 약 5300km로 우리나라의 약 1.5배다. 한마디로 ‘주철종도(主鐵從道)’다. 산악이 많은 지형 탓이다.  

 

북한의 전철(전기철도)화 비율은 약 80%로 우리(70%대) 보다 높다. 전기기관차는 디젤기관차 보다 견인력이 2배 이상 높고 비용도 저렴해 전철화율이 높다는 것 자체는 긍정적이다. 그러나 정작 전력난으로 절대적 운송수단의 가동이 어렵다.

(이하생략...)

 

기사원문: http://news.mt.co.kr/mtview.php?no=2019021309197676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