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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방을 지배하라' 블라디선 지금 ④]러시아 '국민라면' 팔도 '도시락'… 한국 판매량 '7배'

작성자 유라시아협력센터 | 날짜 2019.08.20

[뉴데일리경제]

두만강 위쪽, 동해에 인접해 있는 연해주의 대표 도시 블라디보스토크. '동방을 지배하라'는 의미를 가진 블라디보스토크는 시베리아횡단열차의 시발점이기도 하다. 이곳에서는 최근 더 넓은 세계로 향하려는 한국 브랜드들의 활약이 두드러지고 있다. '삼성'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곳곳에서는 한국 기업 광고가 눈에 띈다. 식품부터 화장품, 호텔까지 소비자들과 밀접한 분야에서 한국 브랜드들의 영향력이 쉽게 느껴진다. 뉴데일리경제는 블라디보스토크를 찾아 지켜본 한국 기업들의 현재와 미래를 총 5회에 걸쳐 짚어본다.

지난 9일 찾은 블라디보스토크의 OK!수퍼마켓(프리모르스키 크레이 러시아 690016)에는 10대 소녀들이 팔도 도시락 앞에서 심각한 고민을 하고 있었다. 9종에 이르는 다양한 맛 앞에서 한참을 고민하던 그녀들은 두 가지 제품을 카트에 싣고 떠났다.

(이하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