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주요사업
유라시아투어패스
유라시아 시민대장정 후기집 PDF
위로

[조평규 칼럼]홍콩시위, 본질에 대한 다른 시각

작성자 유라시아협력센터 | 날짜 2019.09.27

[아주경제] 

 

홍콩이 중국 경제발전에 결정적 기여를 했다는 데에는 누구도 부정하지 않는다. 중국은 영국과의 1984년 홍콩 반환 협상에서 홍콩이 중국에 반환된 이후에도 홍콩의 자본주의 체제와 생활양식을 50년간 바꾸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1990년 홍콩기본법이 제정됐고, 1997년 7월 1일, 156년간에 걸친 영국의 식민지배를 청산하고 홍콩은  중국에게 반환됐다. 

 

홍콩기본법은 외교와 국방을 제외하고는 덩샤오핑(鄧小平)이 제시한 '일국양제(一國兩制, 한 국가 두 체제)'와 '홍콩인에 의한 통치(港人治港)'와 홍콩에 고도의 자치권을 보장한다는 것이 골자다. 하지만 반환 이후 홍콩인에 의한 통치는 중국 정부에 의한 통치로 바뀌었고, 보안법의 추진, 홍콩기본법의 최종해석권은 중국의 국회 격인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에 귀속됐다. 홍콩수장의 직선제에 의한 선출도 이뤄지지 않았다. 수익성 있는 사업은 대륙의 정치권에 관시(關係)를 가진 기업들이 차지하는 현상이 노골화됐다.  


홍콩의 기존질서인 자유민주주의와 자본주의체제를 지키려는 홍콩인과, 위대한 중화민족의 부흥을 외치는 중국 정부와의 힘겨루기 와중에서, 경제적 이익을 지키려는 홍콩인의 피나는 투쟁이 홍콩사태의 본질에 가깝다. 엄청 커버린 중국이라는 공룡을 정치적·경제적으로 홍콩인들이 대적하기에는 불가능하다는 절망감이 홍콩사태를 촉발시킨 동력으로 작용했다. 홍콩사태는 단기간에 해결될 수 없는 운명이다. 장기적이고 복잡한 양상을 띠고 발전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하생략...)

 

 

출처 : https://www.ajunews.com/view/20190924145345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