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주요사업
유라시아투어패스
유라시아 시민대장정 후기집 PDF
위로

[강준영 칼럼] '극한 대치' 홍콩의 당면 과제

작성자 유라시아협력센터 | 날짜 2019.11.15

[아주경제]

 

홍콩 사태가 점입가경이다. 지난 6월 홍콩 정부의 범죄인 인도법 , 즉 송환법 제정 시도에 대한 반대로 시작된 이번 시위는 지난 9월 4일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송환법 제정 자체를 공식적으로 폐기한다고 선언했음에도 여전히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특히 10월 4일 홍콩 정부가 시위 때 복면 착용을 전면금지하는 ‘복면금지법(蒙面法)’을 시행하자 시위는 더욱 과격해지고 있다. 홍콩 정부는 여전히 시위대를 ‘폭도’로 규정하고 홍콩의 안정과 질서유지를 이유로 초강경 대응을 계속하면서 인명사태까지 발생하는 등 극단 양상이다.

 

독립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면 독립주의자들로 비쳐질 빌미를 줄 이유는 없다. 전략적으로 좀 더 정교해지지 않으면 중국 정부의 직접 개입을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물론 중국의 직접 개입, 특히 군사적 개입은 모험이다. 이는 50년 불변을 약속한 일국양제 시스템이 22년 만에 실패했음을 자인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또 대만과의 통일을 염두에 두는 일국양제 시스템의 불협화음은 곧 있을 대만 대선에서 중국 정부에 부담이 되는 독립성향 정권을 유지시킬 확률도 배가시킨다. 경제적으로도 홍콩은 대중 유입 외자의 60%, 중국 대외투자의 70%를 담당하는 금융 중심지다. 섣부른 개입이 가져올 정치· 경제적 파장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중국 정부는 일단은 홍콩 정부를 통한 해결을 압박하면서 군사개입은 최대한 자제할 것이다.

 

 

(이하생략...)

 

 

출처 : https://www.ajunews.com/view/201911140913038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