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주요사업
유라시아투어패스
유라시아 시민대장정 후기집 PDF
위로

[세계NOW] “러시아 국민들은 왜 푸틴의 장기집권을 용인할까”

작성자 유라시아협력센터 | 날짜 2020.07.07

[YTN]

 

◇ 전진영: 국제적으로도 그렇고, 계속 이런 비판과 논란의 목소리가 계속 나옴에도 불구하고 푸틴 대통령이 이렇게 개헌을 해서까지 계속해서 대통령직을 연임하려 하는 이유. 그리고 푸틴이 본인이 대통령직에서 물러났을 때 가장 걱정하는 부분, 실제 뭐라고 보세요?

◆ 강윤희: 사실 이 질문 속에는 푸틴이 대통령직에서 물러났을 경우에 과거에 본인의 전횡이나 부패와 관련된 부분이 드러나게 되고 그것에 대한 책임을 물게 될 것이다, 그것 때문에 대통령직에서 물러나는 것이 두렵거나 그런 것을 회피하고 싶어 하는 마음이 있지 않을까 하는 그런 내용들이 담겨 있는데요. 실제 러시아의 상황은 이렇게 진행되고 있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아까 이야기한 대로 본인이 낙점한 후계자로 바뀌게 될 것인데, 언제가 됐든 간에. 그럴 경우에 후계자와 모종의 정치적인 딜이 있을 것이라고 보고요. 그런 의미에서 푸틴이 하야를 한다고 해서 푸틴 시기에 있었던 여러 가지 문제들에 있어서 후에 책임을 묻게 되거나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여요. 그래서 이런 식의 일이 두렵다기보다는 본인의 손에 있는 거대한 권력을 완전히 장악하고 있는데, 이것을 스스로 내려놓을 이유가 별로 없고, 본인이 그래서 러시아를 위해서 더 많이 통치해야 한다, 이렇게 생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하 생략)

 

출연자 : 강윤희 국민대학교 유라시아학과 교수

 

출처: https://www.ytn.co.kr/_ln/0104_202007031049304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