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주요사업
유라시아투어패스
유라시아 시민대장정 후기집 PDF
위로

'전국 시‧군‧구 남북교류협력 포럼' 김병내 초대 사무총장

작성자 유라시아협력센터 | 날짜 2021.04.06

더팩트/박호재 기자, 김병내 광주 남구청장

 

지난 16일 오후 4시 서울 성동구 소월아트홀에서 전국 시구 남북 교류협력 포럼 창립총회가 열렸다. 남북의 도시 간 교류를 활성화하자는 취지에 공감한 전국 38개 지방자치단체들이 포럼에 참여했다.

이날 첫걸음을 뗀 남북 교류협력 포럼은 남북교류 정책 발굴 및 실천을 위한 협의기구로, 전국 시구 차원의 공동사업 및 남북 도시간 교류사업 발굴 등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지자체들의 소규모 대북 사업 전례가 그동안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전국의 거의 모든 지자체가 한 호흡으로 대북교류를 본격화하겠다는 점에서 새로운 차원의 남북 교류 프로젝트가 시작됐다고 볼 수 있다.

이날 창립총회에서 광주 김병내 남구청장이 초대 사무총장에 선출됐다. 사업의 규모로 볼 때 막중한 책임을 떠맡은 셈이다. 영예로운 직책이지만 한편은 마음이 무거울 김 사무총장을 19일 구청 집무실에서 만났다.

-사무총장 취임 축하한다. 연배에 비췄을 때 만장일치 추대가 쉽지 않았을 텐데 특별한 배경이 있다면

아마도 제가 가장 젊기에 남북 교류협력 사업을 힘있게 앞장서서 추진해 주기를 바라는 점이 있었을 것이다. 그리고 코로나19로 힘든 여건 속에서도 다섯 차례에 걸쳐 온라인 화상회의를 준비하고, 

포럼 창립과 관련한 사무를 도맡아 진행해 왔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지방정부 차원에서 남북 도시간 교류라는 새로운 길을 개척해야 하는 자리인 만큼 묵묵히 주어진 소임을 하나 하나 진행해 나가겠다.

(이하생략)

 

출처:http://news.tf.co.kr/read/national/1849164.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