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주요사업
유라시아투어패스
유라시아 시민대장정 후기집 PDF
위로

러시아의 생수 및 탄산수 시장 변화와 라벨링 의무화 영향

작성자 유라시아협력센터 | 날짜 2021.10.29

KOTRA해외시장뉴스/러시아 모스크바무역관 최진형

 

 

수질 오염과 수돗물 질적 저하, 건강 생활 방식 일반화 등으로 세계 생수 및 음료 시장은 성장세일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생수 및 탄산수 시장은 세계 음료 시장의 약 절반 정도를 점유하고 있다. 러시아의 생수 시장에 대해 알아보자.

 

러시아 생수 및 탄산수 시장 개요

 

러시아 생수 시장은 지난 4년간 연 20%대의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다. 이 수치는 루블 환율 가치 절하로 음료 수입이 감소한 결과인데, 전반적인 시장 수요도 감소했다는 점에서 실질 성장률은 훨씬 클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Zenith International(시장분석 및 컨설팅 기관) 조사에 따르면, 세계 생수 주요 소비국 중 중국이 가장 큰 소비력을 보이고 있고 미국과 유럽이 그 뒤를 잇고 있다. 유럽 1인당 연간 생수 소비량은 70리터인 반면 러시아 1인당 소비량은 15리터로 아직까지 수돗물을 식수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음을 짐작하게 한다. 다만 연령대를 보면 18~24세 성인은 수돗물 식수 사용이 가장 적고 생수와 수돗물 식수 병행 비중이 69%에 이른다. 연령대가 높을수록 수돗물 식수 사용 비중이 높아진다.

 

(이하생략)

 

출처:https://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782/globalBbsDataView.do?setIdx=243&dataIdx=191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