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유용한정보 > 유라시아 소식

유라시아 소식

주요사업
유라시아투어패스
유라시아 시민대장정 후기집 PDF
위로

가스관 잠그면 독일은 ‘러시아의 포로’?

작성자 유라시아협력센터 | 날짜 2018.07.23

[한국일보 이왕구 기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유럽 순방 이후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지만, ‘독일이 러시아의 포로가 됐다’는 발언에 대해서는 독일을 뺀 다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ㆍ나토) 회원국은 심정적으로 동조하고 있다.

유럽연합(EU)의 맹주를 자처하는 독일이 자국의 경제적 이익을 위해 EU 전체의 에너지 안보를 러시아에 내맡기는 잘못을 범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파이낸셜타임스 등 유럽 언론은 17일 트럼프 대통령 발언 이후 수면 위로 부상한 독일ㆍ러시아의 가스관 사업이 나토와 EU 회원국 사이의 분열을 촉진하는 이슈가 되었다고 전했다. 이들 언론에 따르면 논란이 된 사업은 2019년 하반기 완성 예정인 ‘노르트스트림2’다. 러시아 서부 나르바만에서 발트해를 지나 독일 북동부 그라이프스발트를 잇는 총연장 1,225㎞의 해저 파이프라인 건설 프로젝트다. 



러시아산 천연가스를 독일로 보내는 ‘노르트스트림1’(2012년 완성)의 확대판인데, 이 사업이 완성되면 현재 연간 550억㎥인 가스 수송량을 두 배로 늘릴 수 있다. 이는 유럽의 연간 천연가스 수요량의 4분1에 해당하는 양이다.

문제는 단기ㆍ경제적 관점에서는 러시아산 가스의 주요 소비처인 독일에게는 이 사업이 크게 유리하지만, 장기ㆍ안보적 관점에서는 에너지 안보를 외부에 내맡기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독일 앙겔라 메르켈 정권과 러시아는 경제적 측면을 강조하며 “문제 없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북해산 천연가스의 고갈 때문에 이 사업 추진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한다. 유럽은 2035년까지 매년 천연가스 1,200억㎥를 추가 확보해야 하는데, 러시아산 가스 수입을 못하면 미국이나 카타르 등으로부터 25%나 더 비싼 가격으로 수입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하생략...)

 

기사원문: http://www.koreatimes.com/article/1191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