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유용한정보 > 유라시아 소식

유라시아 소식

주요사업
유라시아투어패스
유라시아 시민대장정 후기집 PDF
위로

[기고] 러시아 시장, ‘품질’보다 ‘가격’으로 경쟁하라

작성자 유라시아협력센터 | 날짜 2019.01.18

[한국무역신문 블라디보스토크 경제서비스대학 전명수 교수 기고]


   녹록치 않은 서민경제가 계속되면서 올해 러시아 시장에서는 저가제품이 주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러시아로 진출하려는 한국기업들에겐 품질보다 가격을 내세운 전략이 요구된다. 2019년을 맞는 러시아의 가장 큰 이슈인 ‘부가세 인상’ 때문이다.
   지난 1월 1일부터 러시아의 부가세가 18%에서 20%로 인상됐다. 이에 반해 러시아 국민의 실질소득은 인상이 거의 미미할 것으로 보여 실물시장에서의 반응에 러시아 시장 전체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러시아의 GDP 성장률은 2014년 서방의 대러 제재가 시작되면서 루블화 약세, 유가하락 등으로 2015년(-2.5%)과 2016년(-0.2%) 두 해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2017년에 들어서면서 플러스로 전환되긴 했지만, 지금도 약 1%대의 저성장 기조가 이어지고 있다.
   반면 지난해 러시아 하원 두마가 부가세 인상 법안을 최종적으로 채택하기 전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러시아 내 대기업 중 80%가 ‘부가세가 인상되면 어쩔 수 없이 제품가격을 올릴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보인 바 있다. 물가 상승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는 대목이다. 모든 업종에서 평균 5% 이상 물가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하생략...)


기사원문: http://jedam15.koreafree.co.kr/news/view.html?section=1&category=3&item=&no=48898